반응형
250x250
Notice
Recent Posts
관리 메뉴

복잡한 세상 건강하게 좀 살자

고기를 충분히 먹는다면 따로 영양제 드실 필요 없습니다. 본문

다이어트ㅣ건강

고기를 충분히 먹는다면 따로 영양제 드실 필요 없습니다.

카니콕 2023. 8. 23. 12:27
728x90
반응형
SMALL

※ 이 글은 닥터 베리의 유튜브 채널 KenDBerryMD '10 Supplements You DON'T Need on KETO/Carnivore'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영양제 얼마나 그리고 몇 가지나 드시고 계신가요? 저는 카니보어 식단을 하고 있지만 종합비타민, 비타민D, 오메가3, 칼슘마그네슘제를 먹고 있습니다. 평소 영양제를 먹지 않는데, 얼마 전부터 카니보어 식단을 하게 되면서 내심 편중된 식품 섭취로 몸에 이상이 오지 않을까 하는 불안함에 영양제를 먹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 닥터 베리의 영상을 시청하면서 영양제를 섭취하지 않아도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키토제닉이나 카니보어 식단을 하는 사람 또는 평소에 고기를 자주 드시는 분들은 별도의 영양제를 섭취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 이번 영상의 핵심입니다. 특히 육류를 많이 먹는 사람이 굳이 섭취하지 않아도 되는 10가지 영양제에 대해 언급하고 있기 때문에 이번 게시글에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칼슘제

과거  8, 90년대에는 대부분의 의사가 환자, 특히 여성 환자들에게 칼슘제 복용을 권장했었습니다. 그때 당시엔 칼슘제를 복용하면 뼈가 훨씬 더 튼튼해질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더이상 칼슘제가 뼈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키토제닉 다이어트를 할 경우 잎채소에서, 카니보어 다이어트의 경우 사골국 그리고 다양한 부위의 고기를 충분히 섭취하기 때문에 칼슘을 부족하지 않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2. 유산균

유산균을 매일 복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과거 닥터 베리 역시 유산균 복용을 권했었으나, 현재는 몇 가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월 1회 정도만 유산균 복용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항생제를 복용한 후나 장내 미생물 균형이 일시적으로 문제가 생긴 경우에 한해서는 유산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매일 복용하는 유산균은 돈낭비일 뿐입니다.

 

특히 카니보어 식단의 경우 유산균을 섭취할 필요가 없는데, 네 가지 대표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1) 유산균은 섬유소 분해에 필요한 세균이다
유산균은 주로 섬유소와 탄수화물에서 발생하는 섬유소를 분해하거나 소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유익균입니다. 하지만 카니보어 식단은 육류 중심의 식단이기 때문에 섬유소나 탄수화물이 완전히 배제된 식단으로 소화를 위해 유산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2) 육식은 소화 과정이 단순하다.
육식은 섬유소나 탄수화물과 달리 비교적 빠르게 소화가 되기 때문에 별도의 유산균 보충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3) 육식을 할 경우 필요한 세균이 다르다.
육식 위주의 식단을 할 경우 이미 장 내에 육류를 소화하기 위한 세균이 장내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별도의 유산균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4) 소화불량 문제가 거의 없다.
주로 유산균 보충은 의학적 필요나 소화 장애와 같은 문제를 가진 사람들에게 필요한데, 육식은 소화가 쉬워 소화 장애를 경험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굳이 유산균 보충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3. 비타민C

비타민C가 필요한 이유는 탄수화물 섭취 때문입니다. 탄수화물 섭취가 줄어들면 몸에서 필요로 하는 비타민C의 양도 줄어듭니다. 탄수화물 섭취를 제한하는 키토제닉이나 카니보어 식단을 하는 사람은 굳이 비타민C를 섭취할 필요가 없고, 실제로 이러한 식단을 유지하는 사람들에게서 구루병이 발생한 사례는 없습니다. 

(평소 탄수화물 섭취가 적으신 분들은 굳이 비타민C를 매일 섭취해줄 필요는 없는거죠!)

 

4. MCT오일

MCT오일은 키토제닉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하지만 MCT오일은 비싸기 때문에 키토제닉이나 카니보어 식단에 필수적인 요소가 아닙니다. 대부분 MCT오일을 방탄커피로 활용하시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겠지만 참고로 MCT오일은 120도 이상에 산패하기 때문에 사용하신다면 꼭 120도 이하로만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섬유질 보충제

특히 카니보어 식단을 하시는 분들이 변비가 있다고 보고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탄수화물 섭취를 줄였을 때 발생합니다. 고기 위주로 섭취할 경우 대부분의 영양소가 충분히 흡수되기 때문에 변의 양이 줄어드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변의를 자주 느끼지 않지만 별도로 가스가 찬다거나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는 드묿니다. 오히려 탄수화물의 섭취량이 많아질 경우 변의 양이 늘어나고 가스가 자주 차게 됩니다. 따라서 불편감을 느끼지 않는다면 굳이 섬유질을 섭취하지 않아도 됩니다.

 

6. 오메가3

키토제닉이나 카니보어 식단은 다양한 어류를 통해 오메가3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류를 잘 섭취하지 않으시는 분이라면 오메가3를 별도로 섭취해주시는 것은 추천드릴 수 있습니다. 

 

7. 야채분말 또는 야채주스

키토제닉이나 카니보어 식단의 경우 육류를 통해 다량의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고 있기 때문에 굳이 야채 분말이나 주스를 먹지 않아도 됩니다.

 

8. 콜라겐 파우더, 단백질 파우더

고기 중심의 식단에는 이미 충분한 콜라겐과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굳이 따로 섭취할 필요가 없습니다.

 

9. 멀티비타민

동물의 간은 비타민과 미네랄의 보물창고 입니다. 간을 포함한 다양한 고기를 섭취할 경우 따로 멀티비타민을 먹지 않아도 충분한 영양소를 얻을 수 있습니다.

 


키토제닉이나 카니보어 식단을 할 경우 돈이 많이 든다고 생각하시는 것은 식단과 별개로 영양제를 따로 먹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식단을 충실하기만 하면 별도의 영양제가 필요없기 때문에 다른 식단에 비해 훨씬 저렴한 비용이 들어 경제적입니다. 

 

식단에서 채소의 비율을 줄이고 육식의 비율을 늘려 별도의 영양제 섭취를 줄여보시는건 어떨까요? 아무래도 영양제 보단 진짜 음식으로 먹는게 훨씬 더 유익할테니까요!

728x90
반응형
LIST